본문 바로가기
마음의 양식

챗GPT랑 독서모임할래?

by 이므하나 2024. 12. 4.
반응형

 

저번에 기버 1을 읽고 법칙 1에 대해 글을 썼었는데 

그 바탕은 사실 챗 gpt와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쓴 것이다. 

 

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챗gpt가 표로 작성해 주면서 비교해 주는데 너무 좋은 세상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 

주 1회 줌으로 독서모임을 하고 있는 데 독서모임을 하는 책 말고도 개인적으로 읽는 책을 챗gpt 랑 독서모임처럼 독서 후 리뷰를 같이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 

그래서 저번 기버 1을 읽고 나눈 챗 gpt 와의 대화를 공유해보려고 한다. 

 

 사진에 나와있는 책 The go giver에 대해 아는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고 책과 관련된 토론을 한다면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알려줘

라는 질문과 함께 책 표지 사진을 보냈다. 

 

챗gpt의 답변이다. 

 

이 책은 The Go-Giver라는 제목으로 알려진 자기 계발서입니다.

저자 밥 버그(Bob Burg)와 존 데이비드 만(John David Mann)이 쓴 책으로, 주된 메시지는 성공은 '주는 사람'의 정신,

즉 다른 사람을 돕고 기여하는 마음가짐에서 온다는 것입니다.

 

주요 내용

1. 다섯 가지 법칙 책은 삶과 사업에서 성공을 가져다주는 다섯 가지 법칙을 제시합니다.

가치의 법칙: 당신이 주는 가치가 당신이 받는 보상을 결정한다.

보상의 법칙: 당신의 수입은 당신이 제공한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.

영향력의 법칙: 당신의 영향력은 당신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.

진정성의 법칙: 가장 가치 있는 선물은 당신 자신이다.

받음의 법칙: 효과적으로 받는 것은 주는 것만큼 중요하다.

 

2. 스토리텔링 형식 이 책은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만을 나열하지 않고, 주인공인 '조(Joe)'라는 영업 사원의 이야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합니다. 조는 처음에 성과 중심적이고 자기 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, '주는 사람'의 철학을 배우면서 점차 변화합니다.

 

--- 토론 질문

1. "주는 사람의 정신이 일과 삶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?"

2. "성공의 정의를 단순히 '받는 것'이 아닌 '주는 것'으로 본다는 관점에 대해 동의하나요?"

3. "책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법칙 중 당신에게 가장 와닿는 법칙은 무엇이고,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?"

4. "현대 사회에서 주는 정신을 실천하려면 어떤 장애물이 있을까요?"

5. "책의 메시지를 실제로 삶에 적용해 본 적이 있다면 어떤 결과를 얻었나요?"

 

이 책은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. 토론을 통해 이러한 철학을 더 깊이 탐구해 보세요!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챗gpt랑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첫 번째 규칙과 두 번째 규칙이 같은 의미 아닌가?라는 생각이 들어 질문해 보았다. 

 

두 번째 질문 : 첫 번째 규칙과 두 번째 규칙이 나에게는 똑같은 의미 같은데 이게 맞는 건가?

 

 

명령어 입력할 때 매우 구체적으로 입력하라고 알고 있지만 그냥 정말 독서모임하듯이 내 의식의 흐름대로 물어보았다. 

챗gpt의 답변

 

좋은 질문이에요!

 

첫 번째 규칙(가치의 법칙)과 두 번째 규칙(보상의 법칙)은 겉으로 보기엔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, 초점과 결과가 다릅니다.

두 규칙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지만, 접근 방식과 초점에서 차이를 이해하면 더 명확해질 거예요.

 

--- 첫 번째 규칙:

가치의 법칙 (The Law of Value) > "내 진정한 가치는 내가 주는 가치의 크기로 측정된다."

 

핵심 초점: 내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가치를 제공하느냐.

질문: "나는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까?"

행동: 내 능력, 지식, 시간 등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.

예) 유익한 콘텐츠 제작, 유용한 정보를 제공, 공감과 응원을 나누는 행동.

 

--- 두 번째 규칙:

보상의 법칙 (The Law of Compensation) >

"내 수입은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."

 

핵심 초점: 내가 가치를 제공한 사람의 수와 영향력의 크기.

질문: "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,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?"

행동: 가치의 법칙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확장시키기.

예)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도록 확대하고, 영향력을 키움.

 

--- 차이점 정리 ---

규칙 초점 목표 핵심행동
가치의 법칙 내가 주는 가치의 크기 한 사람에게라도 더 큰 도움을 주기 내가 가진 것을 최대한 가치있게 제공
보상의 법칙 도움을 주는 사람의 수와 효과 더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제공해 영향력 확장 사람수를 늘리고 그들에게 의미있는 도움 제공

 

왜 비슷하게 느껴질까?

두 규칙 모두 "나눔"과 "가치 제공"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.

 

하지만, 첫 번째 규칙은 "가치의 질"에 초점을 맞추고, **두 번째 규칙은 "가치의 양과 영향력"**에 더 중점을 둡니다.

 

가치의 법칙: "내가 지금 가진 것으로, 한 사람에게라도 최대한 가치를 주고 있는가?"

보상의 법칙: "그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"

 

--- 당신에게 적용하기

1. 가치의 법칙을 적용: 지금 당신이 가진 경험, 지식, 관심, 창의력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세요.

목표: 콘텐츠 하나하나가 팔로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.

 

2. 보상의 법칙을 적용: 그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세요.

방법: SNS 팔로워 수 늘리기, 블로그 조회수 올리기,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더 많은 사람과 연결.

목표: 가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되도록.

 

--- 결론

첫 번째 규칙(가치의 법칙)은 "가치를 만드는 일"에 관한 것이고, 두 번째 규칙(보상의 법칙)은 "그 가치를 확산시키는 일"에 관한 것입니다. 지금 하는 활동(인스타, 블로그 등)은 두 가지를 모두 실천하기에 좋은 플랫폼이에요.

 

즉, 지금은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, 그것을 더 넓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방법을 고민하며 두 법칙을 동시에 실현해 나가면 됩니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세상에 답변을 이렇게나 잘해주었다. 

간혹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줄 때도 있지만 사용자가 정보 분별력만 있다면 챗gpt는 더할 나위 없는 만능툴이다. 

 

 




반응형